Predictable Uncertainties

Predictable Uncertainties

예측 가능한 불확실_작가가 사용했던 테이블, 책_167x87x72cm(테이블), 20x20x1.5cm(책)_2015
Predictable Uncertainties_a table that the artist once used, book_167x87x72cm(table), 20x20x1.5cm(book)_2015

003

004

작업은 나의 작업실에 상판이 칠판으로 대체된 테이블을 제작하고, 내가 실제로 그 테이블을 1년간 사용함으로써 시작된다.

이 테이블(칠판)에 나는 분필로 글과 드로잉을 하는데, 그것은 앞으로 내가 할 것에 대한 계획들을 책상이라는 사유(私有, 事由, 思惟)공간 안에서 시각적으로 시뮬레이션 해보는 과정이다.
그리고 이 과정은 과정의 반복을 위해 지워지고 흔적들을 남기는데 과거의 망각, 기억처럼 그 이미지는 불확실하다. 그 흔적은 간혹 나의 작업실에 방문한 지인들과 내가 함께한 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더해진 여타의 흔적들(손때, 컵자국, 커피얼룩 등)을 포함하는데, 외적 사유공간이라 할 나와 사회적 관계에서 남겨진, 또한 흔적들이다.

나는 이 흔적들을 1년간 꾸준히 기록하여왔다. 그리고 이 기록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 제작하려 한다. 책의 제목은 접두사 un이 될 것인데 un은 뒤집어도 un이다.
즉, 책은 앞면 과 뒷면이 정해지지 않은 책이 될 것인데 한쪽의 방향에서 펼쳐 넘겨보면 흔적들이 더 해져 보일 것이고, 다른 방향에서 펼쳐 넘겨보면 흔적들이 사라져 보일 것이다. 그러나 결국 그 어느 쪽으로 넘겨보아도 보여지는 이미지의 불확실함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.

005

Untitled-1-010010

이창훈은 의도적 상징기호인 글씨를 지워버리고 다시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면서 점차칠판을 지표들만 남은 공간으로 만들어간다. 이런 지표들은 매우 직접적이고 단순한 인과성에 기초하고 있지만,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상징이 가리키는 추상적인 의미보다 풍부하고 복합적인 정서를 불러온다. 그 기호들은 기호를 만들어내는 사람의 신체와 좀더 밀접한 관계를 갖기 때문에,관념에 주로 의존하는 상징보다 훨씬 구체적이다.

안소현 (독립 큐레이터)

262A5673

전시광경
2015 생생화화-시간수집자_(경기도미술관, 안산)
installation view
2015 The Breath of Fresh–Time Collector_(Gyeonggi Museum of Modern Art, Ansan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