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rizontal Reset

Horizontal Reset

수평적 리셋_달력_40x60cm(x3)_2015_(경기도미술관, 안산)
Horizontal Reset_calendar_40x60cm(x3)_2015_(Gyeonggi Museum of Modern Art, Ansan)

1. 에피소드:
지인으로부터 매년 새해 인사차 달력 하나씩을 받아오고 있다. 우연히 작년에 받고 사용치 않아 보관하고 있던 달력이 있어 새로 받은 달력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. ‘한국의 대자연’이라는 달력인데 재미있는 것은 기성품 달력이라 그런지 아래 숫자는 바뀌어 있는데, 사용된 자연 풍경은 작년과 올해 모두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었다.

JK_0034-수정

2. 직선적 시간:
시간의 개념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. 그 중 하나는 시간을 끝없는 과거에서 끝없는 미래로 나아 간다라 생각하는 직선적 시간관으로 측정 가능한 물리학적 시간, 돌이 킬 수 없는 불가역적 특성을 주된 개념으로 한다. 이 시간관 속에서 우리의 삶은 단지 출생-활동-죽음이라는 유한적 기간 내에 한 방향으로 소진되어 간다.

3. 순환적 시간:
또 다른 하나는 순환적 시간관으로 동양적 세계관과 연결된다. 근본적으로 시간은 아침-점심-저녁-아침…, 봄-여름-가을-겨울-봄… 즉, 출발점으로 다시 되돌아 윤회하며 소생하는 재생을 주된 개념으로 취한다. 그러나 이 (타)원형적 시간관은 다시 이를 위해 죽음 등을 반복해야하는 업에서 또한 자유롭지 못하다.

2017_1-m강화도 장화리 낙조마을
Sunset-village Janghwa-ri Ganghwa-do, Korea